상식 3 - 혈액 이야기[혈장 - 혈장헌혈] 헌혈 뱅크

::혈장

혈액의 55%
혈장의 약 90%는 물로 되어있고, 혈장 속에는 생명 유지에 꼭 필요한 전해질, 영양분, 비타민, 호르몬, 효소 그리고 항체 및 혈액응고인자 등 중요한 단백 성분들이 들어 있습니다.

신선동결혈장
전혈로부터 채혈후 6시간 이내에 분리한 혈장을 동결시킨 혈액성분제제로서 불안정한 제V 및 제VIII 혈액응고인자를 포함한 모든 혈액응고인자를 함유하고 있어 혈액응고인자 결핍의 보충을 위해 사용하는 중요한 혈액성분제제입니다.
신선동결혈장의 사용량이 계속 증가하여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혈액성분제제의 하나로 부상하였다는 점은 주목할 사실입니다. 신선동결혈장의 사용량 증가는 혈액응고인자를 보충할 환자가 늘어남에 기인된 것이 아니라 이의 남용에 그 원인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예일대학의 Snyder 등은 성분수혈율의 증가로 전혈의 공급이감소하자 농축적혈구에 신선동결혈장을 혼합하여 수혈하는 사례도 많이 있었다고 보고하며 신선동결혈장의남용을 지적하였습니다. 그리고 1984년 미국 National Institutes of Health (NIH) Consensus Conference는 미국내의신선동결혈장의 사용이 10년동안 10배로 증가하였음을 주시하면서 이 혈액제제의 확실한 적응증 (definitive indication)이 적음에도 불구하고, 또한 혈장제제의 수혈보다 더 효과적이며 안전한 다른 치료방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남용되고 있는 실정이므로 다음과 같은 권장사항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혈장제제는 혈액량 확장제 (volume expander)로 사용해서는 안된다.
결정질 (crystalloid) 용액 또는 알부민, Hydroxyethyl starch (HES), Dextran 등 교질 용액 (colloid fluid)이 더 안전하고 경제적이다.
영양보충을 위하여 혈장제제를 사용해서는 안된다. 영양수액 (hyperalimentation) 또는 Dextrose 용액을 사용하는 것이 더 좋다.
혈장제제의 적응증은 결핍된 혈액응고인자의 보충이다

덧글

  • shalom 2003/08/28 15:02 # 답글

    아 나날이 어려워 지는구나...ㅜ.ㅜ
  • 피바다 2003/08/28 15:07 # 답글

    말하는 결론은 혈장이고 백혈구고 적혈구고 뭐 할거 없이 필요로 하는 사람이 많으니까 헌혈 많이 합시다라고 말하고 싶은거에요
  • 부산갈매기 2003/08/28 15:08 # 답글

    피 보고싶어? 엉!
  • ywipec 2017/07/10 23:13 # 삭제 답글

    przydomowa oczyszczalnia scieków http://m97.pl/z
댓글 입력 영역